본문 바로가기
해외여행/2013. 1. 타이완 여행

[20130129] 2. 대만교통의 중심, 타이베이역!

by 그냥 직장인 2014. 5. 10.

MRT역과 고속철/TRA역과 바로 연결되어있는지라 굳이 나올필요는 없는데..

외관모습 담고싶어서 나와서 한 컷 담아봅니다...


정말 웅장한 모습....ㄷㄷ(하지만 승강장은 모두 지하ㅋㅋ)

고속철도,일반철도,MRT에 근처 버스터미널까지..! 대만교통의 중심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중앙홀로오면.. TRA열차 예매하는 곳이 있어용~

서부간선,동부간선 쯔장하오(새마을호급), 쥐광하오(무궁화급)을 비롯... 근처지역으로가는 통근열차 티켓을 구입할 수 있지요~

(지난여행기에서도 언급했지만.. 앞에 보이는 거대한 전광판이 다 플랩식..ㄷㄷㄷㄷ 우리나라에선 이미 없어진....)


저렇게 넓어봤자(?!) 고속철이던, TRA(일반열차)던 승강장은 모두 지하에 있기때문에 지하1층으로 이동해야합니다..

이동계단에는 각 열차별(고속철,TRA) 출발열차를 안내하고 있지요~


 

고속철도 티켓판매소는 지하1층에도 있고.. 지상1층에도 있고.. 창구가 여러 곳에 있더라구요...

물론 TRA 창구만큼 거대(!?)하지는 않습니다..^^


신칸센을 들여온 영향인지 모르겠습니다만..

JR에서 사용하고 있는 잔여석안내 방식을 쓰는듯 싶었습니다..

(사실 저 사진은 1/30 촬영한 것..^^)

열차가 자주있는 영향인지... 매진된 구간은 안보이는군요...ㅋ


한쪽에 고속철도(THSR)요금과 시간표를 안내하고 있네요..

대만고속철도 요금특징은 우리나라와 달리 기본요금이라는 개념이 없는듯 싶었습니다..

보시다시피 그냥 거리대로 쭉쭉 올라가는....ㅋ


왼쪽의 요금안내보면 얼리버드요금 적용까지 다 안내되어있네요...

(왼쪽판때기를 보면 숫자적힌거 왼쪽부터 비즈니스실(특실)-얼리버드35%-얼리버드20%-얼리버드10%-정상요금-자유석요금 이렇게 안내가 되어있네요..ㅋ 참고로 타이베이~반차오간은 특실발매 안된다고 합니당..^^)


오른쪽 판때기는 고속철도 시간표인데.. 개통초기에비해 정말 많이 늘어났다는군요..(개통 초에는 인력수급문제 등 여러문제때문에 시간당 1대꼴이라고 알고있어요..


* 대만고속철도 시간표(2013.02.05 기준) http://www.thsrc.com.tw/download/timetable_120904_en.pdf

현장에 가셔도.. 소책자 얻으실 수 있을텐데.. 미리 전체시간표 보시면.. 계획짜실 때 더 편리할 듯 싶네요..^^

 

타이베이역은 언급했다시피.. 고속철도, 일반철도, MRT가 모두만나고.. 근처 터미널까지있는 대만교통의 중심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여행자경우 타이베이역 근처로 잡아놓으면, 이동하는데는 정말 큰 무리가 없을정도죠..


하지만 타이베이역경우 4홈8선+통과선1선 구조라고 합니다..

그런데 일반철도(TRA)경우 4홈8선에서 고속철도쪽으로 2홈4선을 떼어주느라.. 일반철도쪽 용량부족문제가 있는걸로 압니다.

이런영향으로 TRA열차경우 타이베이발이 거의없다고 하는군요..

(서부간선은 기륭이나 Qidu)역에서 출발하고, 동부간선은 슈린역에서 출발하는 듯 싶습니다.. 우리나라로따지면 서울역/용산역 용량이 넘쳐나서 아예 수색부터 여객취급을 하는 모양새랄까요? 실제 Qidu역, 슈린역 근처에 기지가 있더군요..)


타이베이역 관련문서 : http://mirror.enha.kr/wiki/%ED%83%80%EC%9D%B4%EB%B2%A0%EC%9D%B4%EC%97%AD



이상 잡설(?!)은 마치고.. 지하1층으로 오면.. 고속철도(THSR), 일반철도(TRA)별 개찰구가 있어요..

1,2번 홈은 고속철도(THSR)이 사용하고 3,4번 홈은 일반철도(TRA)가 사용하죠..


승강장 번호부여방식이 우리나라와 달리 홈 기준이라서..

홈이 하나 있으면(ㅣㅣ) 우리나라경우 1번, 2번 이런식으로 부여하지만(ㅣ1번, 2번ㅣ) 여기는 1A,1B 이런식으로 부여합니다.(ㅣ1A, 1Bㅣ)

이렇게해서 고속철도 4개승강장(2홈), 일반철도 4개승강장(2홈) 쓰고 있습니다.


이용하실 열차/회사에 맞춰서 입장하시면 됩니다..^^

운임구역 안에 의자도 있어서 쉴 수 있고요...

 

일단 입장!


저는 위에 중앙홀도 그렇고... 왜 의자가없지? 하면서 의아해했는데..

운임구역 안에 의자가 있고.. 열차시간 맞춰서 내려가는 방식이더라구요..ㅎㅎ(타이베이역 경우는...ㅋ)

대기하면서 TV도 보실 수 있고.. 뒤쪽에 충전기이용 등 편의시설 제공도 하더라구요..(고속철도역 경우..)

또한 이런영향인지.. 사진에는 없지만.. 운임구역안에도 여러 상점이 많았습니다..(대신 승강장에는 별로 안보이더라구요..)


일반열차도 유사한 모습입니다...


요건... 타이베이역에서 얻은.. 고속철도 시간표(영어)와 환승안내로 보이는 소책자(중국어)

환승안내(작은거..)경우 고속철도역이 대부분 외곽에있다보니.. 연계교통안내를 잘해놓은듯 싶더라구요..

(물론 제가 중국어를 못해서 보는데 한계가 있었지만...ㅋ) 우리나라경우도 그대로 적용은 힘들겠지만.. 울산이나 김천(구미), 오송역같이 외곽지역 역사에 대해서는 리무진버스나 연계버스 안내책자가 하나 있었으면 괜찮겠다라는 생각을 해봅니다..


고속철도 경우.. 열차 출발시간에 맞춰서 승강장내려갈 수 있게 합니다..

그 전까지는 이렇게 막아놓죠...ㅠ(그 시간동안 의자앉아서 기다리구요..)


이렇게 구경을하면서 기다리다가.. 제가 탈 열차시간이 되어서..

승강장으로 내려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