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2020. 6. 이곳저곳 교통여행기

[20200628] 3. 잠깐의 동대구역 구경 후 포항행 KTX 탑승!

by 그냥 직장인 2020. 7. 2.

* 잘못되거나 틀린 부분이 있을 수 있으며, 특정 대상을 비하하려는 의도는 없음을 밝힙니다.
  또한 사진은 제가 활동하는 다른 카페 등을 비롯하여 중복되는 것이 있을 수 있습니다.

 

 

SRT에서 하차 후 건너편에 있는 ITX-새마을 열차를 한 컷 담아봅니다.

서울역에서 아침 6시16분에 출발하여 부산으로 가는 ITX-새마을 #1001 열차로 추정됩니다.

 

SRT타고 대구 시내구간 진입했을때.. 옆에 선로에서 위 사진에 있는 열차랑 나란히 달리는데..

ITX-새마을이 SRT보다 빨리가는 경험을 했었던...ㅋㅋㅋㅋㅋㅋ(ITX-새마을이 고속열차보다 빠르게 달립니다..ㅋㅋ)

그래도 ITX-새마을 열차는 대구역 정차고, SRT는 대구역 통과라 그런지 대구역 부근에서 다시 SRT가 앞섰던걸로 기억합니다..ㅋㅋ

개인 생각으로는 SRT가 연착안했으면 보기어려운 모습이 아니었을까싶기도...ㅋㅋ

 

 

동대구역과 익산역에서 볼 수 있는 KTX-산천 열차 분리 모습입니다.

동대구역에서는 포항행 열차와 마산/진주행 열차가 분리하는 경우도 있지만..

부산행 열차와 분리하는 경우도 있는듯합니다..

 

 

구경 후 승강장에서 빠져나옵니다..

사실 다음 열차까지 약25분 가량 남은 상황이라 동대구역 많은 구경은 못하겠지만..

일단 나가봅니다..ㅋ

 

 

출발안내 전광판 담아봤습니다.. 15분 사이 5~6편 열차가 출발하는데..

다 고속열차...ㄷㄷ

 

 

주요 역사답게 이용객들이 많은 모습입니다..

코로나 이겨내길...ㅠㅠ

 

 

잠깐이지만 코레일멤버십라운지에도 들어왔습니다.

이용자격은

코레일 당일 승차권(코레일톡,종이,홈티켓,자동발매기), 모바일 멤버십 카드(코레일톡), 레일플러스 카드(선불카드), 우리카드(후불교통카드) 중

1개를 소지하고 있으면 입장이 가능합니다.

 

이용자격이 심하게 까다로운거 같지는 않은데.. 잘 몰라서그런지 내부에 사람은 많이 없더라고요..

 

 

 

코레일 라운지에서 이용할 수 있는 커피, 복합기 서비스 입니다.. 무료는 아닙니다..ㅠ

식수, 신문, 콘센트 등은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2맞이방 쪽으로 와봅니다.. 1맞이방보다는 한산한듯 보였습니다..

 

 

저는 다시 승강장으로 내려와서 포항행 KTX를 탑승할 준비를 합니다..

 

 

 

* 이용열차

KTX-산천 #455 : 동대구(10:05) -> 포항(10:40)

 

KTX-산천 110000호대 차량으로 운행했습니다.

 

 

행선안내도 한 컷 담아봤습니다.

 

 

이번에는 일반실 탑승했습니다.

기존 KTX-1에 비해 편의성 개선도 있었고, 국내개발 고속열차다보니.. 많은 주목을 받았던 차량으로 알고있습니다.

초반에 고장도 있었지만.. 많이 개선이 된 걸로 알고있습니다.

 

 

전에는 객실 앞, 뒤쪽 일부 좌석만 콘센트가 있었지만...

개선을한건지 중간부분에도 콘센트를 설치해서 이용이 더욱 편해진거 같습니다..

전자기기 사용이 많다보니 콘센트 있으면 뭔가 반가운 마음이...ㅋ

 

 

열차는 동대구역 출발...

포항까지 중간정차역은 없습니다.(승무원도 여러번 안내하더라고요..ㅋㅋ)

 

 

가천역 부근을 지나는듯 합니다..

 

 

아침식사를 하고 탑승한지라...

SRT 특실타면서 받은 음식물을 KTX에서 개봉해서 먹습니다...ㅋㅋㅋㅋㅋㅋ

 

 

고속선에서 갈라져서 동해선 구간으로 들어갑니다..

 

 

동해선 복선전철화 공사로 보이는데.. 완료되면 포항행 KTX가 달리는 선로를 일반열차도 같이 쓰는걸로 알고있습니다.

그러니까 모량~부조 구간은 완료되었지만 현재는 KTX만 다니는 상황이랄까요?

 

 

경부고속도로 같습니다.. 고속도로 차량들도 시원하게 달리는듯합니다..

 

 

열차는 동대구에서 약 35분정도 달려서 포항역에 도착했습니다.

동해선 구간에서 찍은 사진들도 더 있긴하나 이상하게 나와서 바로 포항역 도착사진으로 넘어왔네요..ㅋㅋ

 

 

승강장을 빠져나가서 영덕행 무궁화호(#1735) 열차 환승준비를 합니다.

환승시간은 약16분 입니다.

 

 

제가 타고 온 KTX-산천 열차는 #460열차로 바꿔서 서울로 갈 준비를 합니다.

포항역에 머무르는 시간은 대략 25분입니다.

좋게보면 효율적으로 운영하는듯한 모습입니다.. 동차형의 장점(빠른 회차)같기도 하고요...

 

저는 승강장을 나와서 영덕행 무궁화호(#1735)를 타러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