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2020.10. 늦은 휴가, 이곳저곳

[20201019] 4. 무궁화호타고 광주에서 목포로~

by 그냥 직장인 2020. 10. 31.

* 잘못되거나 틀린 부분이 있을 수 있으며, 특정 대상을 비하하려는 의도는 없음을 밝힙니다.
  또한 사진은 제가 활동하는 다른 카페 등을 비롯하여 중복되는 것이 있을 수 있습니다.

 

 

통근열차 하차 후 잠깐 광주송정역 구경을 해봅니다..

 

 

매표창구쪽 모습..! 옆쪽에 조형물도 보이네요..

 

 

전에 이쪽에 홍보관이 있었는데...

공간부족 등으로 인해 고객대기용 의자 등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잠깐 구경 후 제가 탈 열차타러 승강장으로 갑니다.

승강장마다 모니터로 해당열차 안내하고 있는듯 합니다..

 

 

5,6번 타는 곳은 호남선 하행열차들이 주로 이용합니다.

호남선 기존선을 경유하는 열차들도 이 곳을 이용하며, 사진처럼 안내가 되어있습니다.

 

 

목포방향을 보고 한 컷..

 

 

 

다른 승강장을 보니 EMU-260(250)차량이 대기 중...

중련운전 테스트 때문인지는 몰라도 같은 선로에 2대가 대기하고 있는 모습도 볼 수 있었습니다..

 

 

제가 탈 무궁화호 #1401열차 도착

 

* 탑승열차

  - 무궁화호 #1401: 광주송정(11:39) -> 목포(12:30) 열차운행시간 보기

 

 

 

일명 리미트객차 당첨!

무궁화호 차량 중에 나중에 나온 디자인입니다..

 

 

리미트 객차의 장점도 있지만...

냉방능력 등이 문제가 되었는데... 결국은 이렇게 가정용 에어컨 설치로 해결을 한 모양입니다..ㅠㅠ

 

 

광주송정역 출발!

 

KTX-산천 #512열차로 보이는 열차가 광주송정역에 도착한 모습입니다.

해당열차는 목포역에서 11시3분, 광주송정역에서 11시40분에 출발, 용산역에 13시35분에 도착하는 열차입니다.

 

 

무궁화호 안에서 SRT 특실탑승하면서 받은 간식 등을 먹습니다..ㅋ

물티슈는 보너스..ㅋㅋ(물티슈도 특실탑승시 제공받는 물품입니다.)

 

 

멀리 광주지하철 1호선도 보이는듯 합니다..

 

 

호남의 황금들판을 신나게 달립니다.

호남선 광주송정 이남구간은 2000년대 들어서 복선화/개량 등이 완료되어

상대적으로 조금 더 빠르게 속도를 낼 수 있는 구간으로 알고있습니다.

 

 

 

나주역 도착..

혁신도시 등이 들어서면서 수요가 많이 늘어난 역으로 알고있습니다.

 

 

풍경사진 한 컷 담아보고요...

지형 특성인지 몰라도 호남쪽의 경우 넓게 펼쳐진 평야모습을 많이 보는듯 합니다..

반면 경북북부나 강원도쪽은 산지모습을 많이 보는거 같더라고요..

 

 

함평역 정차..

함평나비축제가 유명한걸로 알고있고, 전에는 나비축제 기간동안 KTX가 임시로 정차한 적도 있습니다..

 

 

무안역 정차..

무안읍과 그나마 가까운 역이라고는 하나... 꽤 떨어져 있는 편이라고 합니다..

 

호남선 광주송정 이남구간의 경우 복선전철화하면서 시가지와 역이 떨어진 경우가 많은 것 같습니다..

 

 

몽탄역 정차..

 

과거에는 여기서 목포 통근, 통학하는 수요도 많았다는데.. 대체수단 등이 생기고, 완행열차가 사실상 없어지다보니

지금은 이런수요가 많이 줄어들었다고 하네요..

 

 

다시 한 번 풍경사진을...ㅋㅋ

호수같아 보이네요...

 

 

일로역 정차..

호남선 운행하는 모든 무궁화호 열차가 정차하며, 일부 ITX-새마을 열차가 정차하고 있는 역입니다..

 

 

이제 목포시내에 들어선듯 합니다..

고층건물들도 많이 보이는듯 합니다..

 

 

열차는 목포역에 도착...

저는 점심식사하러 이동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