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2020.10. 늦은 휴가, 이곳저곳

[20201020] 1. 둘째날의 시작, 목포에서 익산으로~!

by 그냥 직장인 2020. 11. 7.

* 잘못되거나 틀린 부분이 있을 수 있으며, 특정 대상을 비하하려는 의도는 없음을 밝힙니다.
  또한 사진은 제가 활동하는 다른 카페 등을 비롯하여 중복되는 것이 있을 수 있습니다.

 

 

둘째날이 시작되었어요..

저는 계획했던 일정을 수행하러 목포역으로 이동합니다..

 

사실 원래계획은 둘째날 아침식사는 유달콩물가서 콩국수 먹는건데..

계획이 바뀌면서 전 날 점심으로 먹었으므로 바로 목포역으로 갑니다.

 

 

하루만에 다시 찾아온 목포역..ㅋㅋ

 

 

열차 출발까지 시간이 남은편인지 제가 탈 KTX_산천 #508 열차는 탑승안내 표시가 안떴네요..

 

 

좌석은 여유가 있는듯 했습니다..

상황이 상황인지라 코로나 관련 열체크 하는 것으로 보이는 분도 한쪽편에 앉아계시네요..

 

요즘 스마트폰 등 자가발권이 많아지면서 매표창구 이용인원이 전보다 줄어든 것 같긴하나...

그래도 완전히 없앨 수는 없지않나?하는 생각이 듭니다..

 

 

시간이 되어서 글어가니 제가 탈 KTX_산천 열차가 있습니다.

1번 승강장 탑승이라 계단 올라갈 필요 없이 바로 탑승이 가능합니다.

 

 

* 탑승열차

  - KTX-산천 #508: 목포(09:14) -> 익산(10:24) 열차운행시간 보기

 

이날 #508열차를 운행하게 될 차량은 140000번대 차량(410호기)입니다.

140000번대 차량은 보통 강릉선KTX에 투입되나 일부 차량은 호남고속선 등에도 투입이 되더라고요..

 

시간표 조회할 때도 보라색바탕으로 'KTX-산천'이라고 표시되고

엑셀로 제공되는 시간표의 경우 'KTX_산천' 이라고 표시되어 있다면

140000번대 차량이 고정으로 투입되는 열차인거 같더라고요..(틀렸을 수 있으니 자세히 아시는 분 수정 좀..ㅠ)

 

 

3번 승강장에는 #505열차로 행신에서 5시55분 출발(용산 6:30 출발) ,8시58분에 도착한 열차인듯 합니다.

아마 10시3분에 #510열차로 서울역으로 떠나는 열차 같습니다.(용산 12:15 도착, 서울 12:24 도착)

확실히 호남고속선 개통 후 서울까지 운행시간이 단축된 듯 합니다.

 

 

저는 열차타러 갑니다.

 

 

최근 몇 달 사이 여러번 타보는 일명 원강산천(140000번대 차량)입니다.

개인적으로는 KTX-1 보다는 산천을 선호하는지라...

 

SRT편성과는 다르게 140000번대 차량에도 리클라이닝 방식이 슬라이딩 방식이며(기존 코레일 KTX 차량들과 동일방식)

테이블도 꺼내는 방식입니다.

 

 

익산에서 #706열차와 병결하기 때문에 #508열차는 11~18호차로 운행합니다.

 

#508열차 정차역은 '목포-나주-광주송정-익산-광명-용산' 입니다.

호남선 기존선 구간에서는 다 정차하나..(그래봤자 나주 하나정도겠지만...ㅋ)

이후 익산, 광명, 용산 등 주요역만 정차하며..

익산~광명을 무정차하면서 충청도 구간에서는 정차역 하나 없이 운행하는 열차입니다.

 

 

목포역 출발...

 

 

대불선 합류구간 같아요..

 

 

시원하게 일로역 통과...ㅋ

대불선이 시험선로로 활용되어 그런지..(계획했던만큼 실적이 안나오고 있다고..ㅠ)

신분당선 전동차와 수출목적으로 보이는 차량이 위치하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나주역에 진입...

나주역의 경우 호남고속선 개통 이후 신역사로 증축, 리모델링되어 운영하고 있습니다..

(사진상으로는 제대로 안나왔네요..ㅋ)

 

 

 

평야지대가 많아서 그런지 영동선쪽 탈 때와는 다른 풍경이 보이는듯 합니다.

이후 동해산타열차 탈 때 포스팅보면 산지로 가득한 영동선 주변 풍경과 차이가 있더라고요..

 

 

광주송정역 도착.. 역시 전날에 왔던 곳입니다..ㅋ

첫번째 목적지였죠..ㅎㅎ

 

 

 

 

광주송정역 출발이후 EMU-260(250) 차량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전날에 광주송정역에서 보고 또 보네요..ㅋ

호남철도차량정비단에서 관리하다보니 광주송정역 부근에서 자주보이는듯 합니다..

 

아마 중앙선 개량이 마무리되면 본격적으로 영업운전 하지않을까 싶습니다..

또한 영업운전 이후 소속도 변경되지않을까?하고 예측해보는??

 

 

호남철도차량정비단 모습을 한 컷 남겨봅니다..

 

 

호남고속선으로 진입하면서 제대로 속도를 내기 시작합니다..

확실히 광주송정 도착 이전과 차이가 느껴지더라고요..

 

 

약 30분 정도 고속선을 신나게 달린 열차는 익산역에 도착...

익산역에서 여수엑스포역에서 올라온 #706열차와 병결 이후 하차를 진행합니다.

 

 

하차 후 익산역 부근에서 살짝 늦은 아침식사를 하러 이동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