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2014. 5. 레츠코레일패스 여행기

[20140505] 1. 3일차는 부산 제2관문 구포역에서 시작!

by 그냥 직장인 2014. 5. 24.

벌써 이번여행도 반이 지났고....

오늘은 구포역에서 시작합니다...

 

구포역(정확히는 부산 2호선 구남역)근처 모 찜질방에서 자고나서 지하철로 구포역에 도착했습니다.

지하철이 살짝 돌아가는 코스긴한데 그래도 정확하다보니 애매할땐 그냥 지하철타게되더라고요...ㅋ

 

 

구포역 승강장에서 바로 낙동강이 보여요~ 이런거 엄청 좋음ㅋㅋㅋㅋ

(그래서 수도권전철 중앙선구간 좋아하기도 합니다..ㅋㅋ 서울내에서도 강변북로랑 마주달리는 구간도 있고요...)

 

 

밖에서 본 구포역... 역 자체는 잘 지어놓았어요...

단지 구조가 올라갔다 내려가는 구조라... 좀 아쉬울뿐...

 

이제 코레일 구포역으로....

 

 

지도를 클릭하시면 위치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출처 : 다음지도 http://map.daum.net)

 

구포역은 제2의 관문이라고 해야할까요?

서울로치면 영등포역 정도 위상이고, 서부쪽 중심역으로 강서구, 사상구나 김해시쪽에서 많이 온다는군요..

 

그리고 해운대, 동래쪽으로 이동시 부산역하차보다 유용하다는 얘기도 있습니다..ㅋ

KTX경우 고속선타고 오기때문에 부산역이 시간이 더 빠를 수 있지만.. 일반열차경우 부산역까지 가는 시간도 줄일 수 있는 이점이 있으니까요..(물론 요금도 부산역까지 가는거보다 살짝 저렴합니다..)

 

구포역은 지나가는 모든열차가 정차하며 KTX, S-Train(남도해양관광열차)도 정차하는 역입니당!

 

그러고보니 구포역경우 철도-항공-버스간 경쟁도 활발한 것 같기도합니다...

사실 부산고속버스터미널이 외곽인 노포동에 위치한지라.. 경쟁력에서 떨어지는 부분이있었는데..

최근 사상터미널에서 출발하는 서울(강남), 성남 등 수도권 장거리 노선들도 개통되고...

김해공항 접근도 나쁘지않은 편이니... 김포~김해 항공편과 경쟁도 될 것이고요...

그리고 구포역경우 KTX가 계속 운행중이니까요...

 

 

 

구포역 1층에 들어오면 매표창구와 여러 상점들이 있습니다..

 

 

구포역 시간표입니다... KTX도 정차하고... 열차편수만봐도 구포역의 위상이....ㄷㄷ

하지만 역 위상, 이용객에 비해 역사규모는 좀 작은편이랄까요?

 

 

2층 대기방입니다..

여기서 대기하고있다가 죠~기 전광판 보이는 곳으로 가서 다리건너 승강장으로 가는 방식입니다..

 

 

2층이 대기방이지만.. 2층에도 매표창구는 있습니다..

스탬프로 있네용..ㅎㅎ(덤으로 KTX모형도... 사실 이 사진 찍은건 저 모형때문...?ㅋㅋ)

또한 2층에도 스토리웨이가 있기때문에 필요한 물품을 구입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2층에 있던 식당은 망한듯...??)

 

 

아까 말한 그 통로로 들어가서...

 

 

승강장으로 내려옵니다..

구포역 승강장은 2면 4개 승강장을 가지고 입니다.

(사진은 경부선 부산방향..)

 

 

경부선 서울방향으로 사진 한 컷...

 

 

제가 탈 무궁화호 #1939 열차(제가 사진 못찍어그렇지 전광판 고장 그런거 아닙니다..)가 표시되네요..

부전발 순천행 열차입니다..(그러고보니 이번 여행에서 경전선열차는 많이타네요...ㅋㅋ)

 

 

(출처 : 다음지도 http://map.daum.net)

 

무궁화 #1939 : 구포(08:35) -> 원동(08:55) 열차운행시간표 보기

 

 

 

열차 도착...!

 

 

미리 지정받은 좌석을 찾아! 휴일이라그런지 망소리듣는 경전선 열차들도 자리를 상당수 채워서 운행하더라고요...

그러고보니 이번 여행에서 무궁화호 좌석지정받은게 하나같이 다 사진에 보이는 클래식객차...ㅋㅋ(그래도 리모델링된게 다행이랄까요...ㅋㅋ)

 

 

화명역 도착...

인터넷 찾아보니 화명쪽에 시가지 개발되고하면서 구포역 기능이전 목적도 있었다고하는데...

그 계획은 무산됐고... 지금은 무궁화 상,하행 총 21회정차하는 그런역?

원래는 경부선 지나가지않았는데 연약지반 문제 등으로 이설된 구간이라는군요...

 

 

경부선 부산~밀양구간만의 메리트랄까요... 강과 같이 달리는 풍경이 펼쳐집니다..

오늘 원동역 가보는 것도 요런 풍경에 반하고 뭐 고런이유??ㅋ

 

 

물금역 정차... 그래도 화명역보단 많은 열차들이 정차합니다...ㅋ

 

 

 

다시 강을 끼고 달리면서 원동역에 도착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