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해외여행/2017. 7. 일본 큐슈여행

[20170719] 7. 하카타역으로 돌아가는 길...

by 그냥 직장인 2017. 8. 8.

* 잘못되거나 틀린 부분이 있을 수 있으며, 특정 대상을 비하하려는 의도는 없음을 밝힙니다.

* 이 글은 제 개인블로그와 일본철도연구회 카페에 같은 내용을 올립니다.

  (제목 양식 등을 비롯하여 조금 다른 부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제 하카타역으로 돌아가기 위해...

신칸센 열차로 환승합니다...

 

 

신칸센 개찰구 안쪽 지역입니다...

막차시간대라 그런지... 낮에비하면 한산한 듯 싶습니다...

 

 

이 날 카고시마추오역을 출발하는 신칸센 열차도... 몇 편 남지 않은 상황입니다...

하카타역으로 가는 열차는 전광판에 보이는 츠바메 352호, 사쿠라 414호 열차.. 두 편 밖에 없습니다...

그 뒤에있는 두 편은... 한 편은 쿠마모토행, 한 편은 한정거장 거리인 센다이까지만 운행하는 열차입니다...

 

뒤에 사쿠라가 있지만.. 제가 츠바메를 선택한 이유는...

츠바메 352호-사쿠라 414호 추월이 없기때문에 먼저출발한 열차가 먼저도착합니다.

물론 운행시간 자체는 사쿠라열차가 더 적지요...

 

 

* 이용열차

큐슈신칸센 츠바메 352호 : 카고시마추오(21:37) -> 하카타(23:25)

http://www.jrkyushu-timetable.jp/jr-k_time/1708/0027/00274501.html?c=29007&ym=201708&d=06

 

제가 탈 열차 행선판 모습입니다...

하카타역까지 큐슈신칸센의 모든 역에 정차합니다..

 

그러고보니 이번 여행하면서 N700계 열차로 미즈호, 사쿠라, 츠바메를 타 타본셈이네요...ㅎㅎ

 

또한 보니까... 등급표시 색깔이... 도카이도-산요신칸센이랑 대략 비슷하게 되는거 같네요...

노조미/미즈호 : 노랑색-주황색비슷한거..

히카리/사쿠라 : 빨간색-조금 진한분홍 같은거?, 코다마/츠바메 : 파란색-조금 밝은 파란색같은 색깔...

요런식으로 비슷한거 같기도 하네요...

 

 

카고시마추오역을 출발하는 신칸센은 대략 시간당 2~3편씩 있는편이며...

밤시간대는 줄어들기도 합니다...

 

 

신칸센 차량 앞부분을 찍어보고...

 

 

 

8호차 모습...

이 날 츠바메 352열차는 JR큐슈 소속의 차량(R2)편성으로 운행하네요...

하카타 방향으로는 이 차량이 선두입니다..

 

열차 내부 모습...

막차시간대라 그런지... 제가 탔을때는 사람이 그렇게 많지 않았던 걸로 기억합니다..

 

큐슈신칸센 운행하는 N700계 지정석 좌석은 언제타도 편합니다...ㅎㅎ

 

 

여행 2일차에 탔던 미즈호 승차권을 찍어봤습니다...

큐슈신칸센 최고등급의 열차를 타봤는 것에 의의를...ㅎㅎ

 

 

여행 2일차 탔던 승차권들 입니다...

JR큐슈레일패스 5일권 구매시... 지정석을 16번 이용할 수 있는데...

그 중 6번을 2일차에 썼습니다..

그래도 큐슈신칸센 전구간 왕복도하고, 관광특급 이부타마 열차도 타고... 나름 쏠쏠하게 잘 쓴거 같네요...ㅎㅎ

 

밑에 표시가 되어있는건...

이부타마 6호열차 검표할 때... 제가 키리시마 승차권을 잘못보여주는 바람에...ㅠㅠ

승무원 분도... 키리시마승차권인데.. 그냥 도장을 찍어버려서... 저렇게 표시가 있습니다..

 

그러고보니... 큐슈신칸센 열차 내에서는 검표를 한 번도 안받아본 것 같네요...ㅎㅎ

우리나라 KTX처럼 좌석정보 확인하는 기계같은게 있는걸까요??

 

 

열차는 달려서 이즈미 역에 도착합니다..

이 역에서 히사츠오렌지철도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신미나마타역 정차

 

사쿠라 열차가 신야츠시로~카고시마추오 구간에서는

전역정차 혹은 센다이-카고시마추오 정차하는 열차로 나뉘어지는걸로 알고있습니다..

 

쿠마모토 이남 구간은 츠바메 열차가 많지않고... 주로 사쿠라열차가 위에 언급한 방식으로 운영하는거 같습니다..

 

 

신야츠시로역 도착...

큐슈신칸센 전구간 개업 전까지... 릴레이츠바메-신칸센 츠바메 열차와 환승이 이루어진 역이기도 합니다..

당시 동일홈 환승이 이루어졌고... 릴레이츠바메-신칸센 츠바메 열차를 같은열차처럼 취급했던걸로 알고있습니다..

 

 

쿠마모토역 도착...

정기적으로 운행하는 신칸센 열차는 모두 쿠마모토역에 정차하는걸로 알고있습니다...

큐슈신칸센 최고등급인 미즈호 열차도 쿠마모토역에 정차합니다...

 

 

데크부분으로 나와서 한 컷...ㅎㅎ

 

 

치쿠고후나고야 역 정차...

 

 

쿠루메역 정차...

 

 

신토스역 정차...

 

이제 남은 정차역은 종착역 하카타역 하나 뿐입니다...

 

 

하카타역에 정차한 츠바메 352 열차입니다...

카고시마추오역에서 대략 1시간50분 가량 달려왔습니다...

전역정차다보니 미즈호 열차랑 시간차이가 조금 나는 편입니다...

 

 

하카타역 역명판 한 컷...ㅋ

 

 

이제... 이 열차는 시간대도 시간대이니... 회송달고 기지로 들어갈꺼라 생각했습니다...

그런데...!

 

 

제가 타고온 츠바메352호 열차는... 회송달고 가는게 아닌...

하카타미나미행 특급열차로 운행됩니다...

 

하카타역 도착 전에 안내방송이 나오고... 큰 역들 경우.. 연계열차도 안내해주는거 같던데...(아닐수도..ㅠ)

저는 일어 잘 모르다보니 오리카에시만 들었거든요...

 

그런데... 그 오리카에시 열차가 이 열차였나봅니다...

 

 

행선도 하카타미나미행으로 바꿨습니다..

보니까 하카타미나미역으로 가는 마지막 열차네요...ㅎㅎ

 

 

저는 일정을 마무리하고... 승강장을 빠져나오면서 2일차 일정을 마무리합니다...

 

 

<2일차 JR큐슈 열차 이용내역>(JR큐슈레일패스 이용)

큐슈신칸센 미즈호 601호 : 하카타(8:30) -> 카고시마추오(09:46), 이동거리 256.8Km(영업거리 288.9Km)

특급 이부스키노타마테바코 3호 : 카고시마추오(11:57) -> 이부스키(12:47), 이동거리 45.7Km

특급 이부스키노타마테바코 6호 : 이부스키(15:07) -> 카고시마추오(16:00), 이동거리 45.7Km

특급 키리시마 14호 : 카고시마추오(16:18) -> 미야자키(18:26), 이동거리 125.9Km

특급 키리시마 19호 : 미야자키(18:55) -> 카고시마추오(21:15), 이동거리 125.9Km

큐슈신칸센 츠바메 352호 : 카고시마추오(21:37) -> 하카타(23:25), 이동거리 256.8Km(영업거리 288.9K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