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2014. 5. 레츠코레일패스 여행기

[20140506] 3. V-Train타고 비동승강장, 양원역으로~!

by 그냥 직장인 2014. 7. 12.

V-Train 탑승하러 승강장 입장!!

사실 이번여행 목적 중 하나기도 했고요....ㅎㅎ(관광열차들... O,V,S-Train 모두 탑승하기~ㅋㅋ)

 

중부내륙열차 V-Train에 대해 잠깐 설명하면요... 오지중의 오지인 영동선 지역 경치를 관람할 수 있는 열차입니다.

백두대간 협곡의 모양을 본따서 V-Train이라는 이름이 붙었습니다..

 

V-Train은 영동선 분천역 ~ 영동선 철암역 구간을 왕복운행합니다.

코레일 홈페이지 V-Train 설명 나무위기 V-Train 설명

 

석포역 경우 운행경로 상에 있긴하지만 정차하지는 않습니다. 지역주민들의 불필요한 승차를 막기위한...

 

포스팅하면서 설명을 하겠지만... O-Train과 함께 주변지역 관광, 경제활성화에도 많은 기여도 했습니다.

철암역 경우 여객수요가 줄어들면서 승차권 차내취급(역에서는 승차권을 팔지않는)역까지 강등당했으나...

다시 승차권발매기도 들여오고, 스토리웨이도 입점했죠...

 

O,V,S-Train 객실은 모두 새마을호 특실로 취급되기때문에 내일로 혹은 자유여행패스(하나로, 다소니 등)로 탑승 불가능한 열차입니다.. O,S-Train이나 제가 이번여행에 사용한 Let's Korail Pass를 이용하면 자유롭게 승하차가 가능합니다..

(좌석지정도 가능하고요... 물론 V-Train은 패스권으로 좌석지정하기 쉽지않습니다... 실제 저도 예매풀리자마자 매진떠서.. 일단 예약대기 걸어놓은 후 좌석배정받아서 제 돈내고 결제한거라.... 물론 입석으로 탑승하시겠다면 그냥 신경안쓰셔도...ㅋ)

 

 

 

영동선 영주방향을 보고 찍은사진.

 

 

V-Train은 1호차에 전망칸 부분이 있습니다.

철암방면 운행시에는 맨 뒷부분이 되며, 분천방면 운행시 맨 앞부분이 됩니다.

(철암->분천방면 운행시 기관차가 맨 뒤에 연결되어 장폐단 운행합니다.)

 

 

분천역에 출발대기중인 V-Train

 

 

객실내부는 나름 복고식으로 꾸몄으며... 객차는 고속소화물차를 개조한 차량입니다.

(소화물객차 경우 지금 쓸 일이 없으니...)

의자는 톨일호와 비슷하달까나...(근데 열차는 새마을호 특실로 취급됩니다..ㅋ 고로 내일로 당연히 탑승불가능..)

 

 

V-Train은 3량으로 구성되며 발전차 대신에 지붕에 태양전지가 설치되어있어 이 장치를 이용하여 객실에 전원이 공급됩니다.

또한 객실 안에는 화장실, 에어컨, 온풍기가 없어 친환경 열차라고 홍보하기도 합니다..(기관차는 넘어갑시다...ㅋ)

 

조명은 2호차에만 있으며, 1,3호차는 조명이 없는대신 터널을 지날 때 야광스티커가 빛납니다.(사진은 밑에서~)

 

 

또한 2호차에는 소규모 판매시설이 있습니다. 여기서 먹거리를 구입할 수 있습니다.

(전시대에는 뭔가 휑해보이지만... 사실 음료수 같은경우 아이스박스에 넣고 판다는군요...)

 

 

V-Train 소개 및 승무원 안내...

승무원은 3명이 탑승하는데 1명은 방송/해설담당.. 1명은 판매담당.. 1명은 검표/차내관리 담당하시는 것 같습니다.

 

 

또한 목탄 난로를 설치해서... 겨울철에는 군고구마같은 이벤트도 한다고 들었습니다..

(틀린거 있으면 수정부탁...ㅠㅠ)

 

V-Train 경우 윗 창문 개방이 가능합니다.. 에어컨이 없어그런지...

 

 

 

V-Train 분천역 출발!

 

 

크게보기

* '크게보기'를 누르면 좀 더 자세한 이동경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V-Train #4861 : 분천(10:20) -> 철암(11:22) 열차운행시간표 보기

 

 

승무원 분이 돌아다니시면서 좌석체크...

(저 단말기안에 탑승정보 다 있다... 부정승차 꿈도꾸지마라...ㅋㅋ)

 

 

 

 

 

 

승무원의 설명을 들으며... 백두대간 비경을 감상합니다...

저 같은경우는 영동선 무궁화호를 타면서 해당구간을 여러번 지나가봤지만...

정말 볼 때마다 우와~하면서 감탄.....ㅋ

 

 

 

 

지도를 클릭하시면 위치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출처 : 다음지도 http://map.daum.net)

 

열차가 처음으로 정차한 곳은 비동임시승강장...

말 그대로 임시승강장이라 승강장이 전부... 전산 등록도 안되어있어서... 비동역 하차시 양원역으로 발매해야하는걸로 알고있습니다. (뭐 어차피 전구간 8400원이라...ㅋ)

또한 승강장 길이도 짧아서 이 곳에서는 2호차를 통해서만 승하차가 가능합니다.

 

 

 

열차는 다시 양원역을 향해 출발....

정말 V-Train이라는 이름에 딱 맞는 구간들이랄까....

경치도 최고!!

 

 

위에서 말씀드렸다시피... V-Train 1,3호차에는 조명장치가 없고... 이렇게 야광스티커가 반짝반짝~

 

 

V-Train 정말 추천하는게... 안내도 잘해주고...

열차타는 내내... 지루하지않게끔 주변설명도 잘해줍니다....

'아는만큼 보인다'라는 말도 있잖아요~ 직접 타보시는걸 강추....

 

 

 

V-Train 두번째 정차역 양원역 도착!

V-Train 정차표시 앞에서 사진찍는 가족들...

 

 

지도를 클릭하시면 위치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출처 : 다음지도 http://map.daum.net)

 

 

양원역 경우... 방송도 몇 번 나오고.. V-Train을 통해 더 유명해졌죠...

간략히 설명드리면...

 

양원역은 주민들에 의해 세워진 역이라는 독특한 건설배경을 가지고 있습니다. 나름 민자역사랄까...ㅋㅋ

원래 이 지역에는 교통이 열악했으나... 역이 없어서 주민들이 승부역이나 분천역까지 이동 후 열차를 타야하는 불편함이 있었습니다. 이로인해 위험한 상황도 많이 있었다고하고요...

 

그래서 주민들 요구로 역이 세워지고, 열차가 정차하게 되었습니다. 역 시설들은 주민들이 직접 만든 것!

 

사실 2011년에 이용객 저조 등 이유로 여객취급 중단(사실상 폐역)하려했으나... 이러한 사정으로 인해서 개정직전에 취소가 된 일도 있습니다...

 

 

 

 

양원역에 관광용으로 정차하기때문에 #4861열차는 양원역에 10분 가량 정차합니다.

이 정차시간을 이용해 역도 둘러보고 지역 주민들이 파는 물건들도 살 수 있습니다..

 

V-Train 운행을 준비하면서 양원역도 깔끔하게 단장을 했습니다..

사실 관광열차 운행하기 전에는 그냥 지역주민들이나... 답사차 들리는 동호인들에 의해 사실상 관리되다시피 했거든요...

 

 

양원역 지킴이??ㅋ

 

 

V-Train 운행에 맞춰... 새로 개장한 장터...

지역주민들이 직접 재배한 농산물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또한 먹거리도 판매하면서 지역경제 활성화에 도움이 되고있습니다..

 

저도 여기서 감자떡을 하나 샀지요...ㅎㅎ

 

 

최근 다큐3일을 보니... 외부인들이 많이 오고가면서 본질을 잃어버리지않을까하는 걱정도 있던데...

이런 소중한 것들이 잘 유지됨과 동시에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길 바라며... 양원역을 나와서 열차에 다시 탑승...

 

열차는 양원역을 떠나 승부역으로 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