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2020.10. 늦은 휴가, 이곳저곳

[20201021] 3. 묵호역에서 누리로타고 정동진으로..

by 그냥 직장인 2020. 11. 23.

* 잘못되거나 틀린 부분이 있을 수 있으며, 특정 대상을 비하하려는 의도는 없음을 밝힙니다.
  또한 사진은 제가 활동하는 다른 카페 등을 비롯하여 중복되는 것이 있을 수 있습니다.

 

 

논골담길을 구경하고, 묵호역으로 이동했습니다..

역시나 택시찬스를...ㅋㅋ

 

지방도시 여행시 단점 중 하나는 시내버스 이용이 쉽지 않다는 점이에요..ㅠㅠ

시간 맞추지 않는다면 이용하기 어려운 경우가 있더라고요...

이럴때는 택시찬스가...ㅋㅋ 대신 돈이 조금 더 나가겠죠..ㅋㅋ

 

 

묵호역 앞에서 역사 사진을 찍어봅니다.

2020년 3월 2일에 동해역까지 KTX가 운행하면서 묵호역도 KTX 정차역이 되었습니다.

 

이전에는 묵호역에서 열차로 서울가려면 태백선 경유 청량리행 무궁화호를 이용해야했으며,

소요시간도 5시간이 넘어 상당히 오래걸렸습니다.

그래서 버스에 비해 불리하다는 평도 있었던걸로 알고잇습니다.

 

하지만 강릉선KTX 운행구간과 연계하여 동해역까지 KTX 운행이 시작되면서

서울역까지는 약 2시간30분, 청량리역까지 약 2시간10분정도면 이동할 수 있게되었습니다.

 

 

역에 들어가니 마침 바다열차(강릉행) 도착/출발시간이라 한 번 찍어봤습니다.

승강장 들어가지는 못하고 바깥쪽에서만..ㅋㅋ

한 번 타보고는 싶은데 계속 기회가 안되네요..

 

삼척해변역까지로 운행구간이 단축되었지만..

그래도 삼척선 구간을 일반적으로 여객열차를 통해 갈 수 있는 방법은

바다열차 이용하는 방법이 유일합니다..(2020년 기준)

 

 

묵호역 내부를 둘러봅니다..

대기공간이 크게 두 군데로 나뉘어져 있어요..

 

사실 좀 일찍 도착했었습니다.. 초행이라 시간을 여유있게 잡기도했고...

열차시간을 동해역 출발시간을 묵호역시간으로 착각해서 움직이는바람에..ㅋㅋㅋㅋ

 

 

매표창구 근처에 모니터를 설치해서 열차출발/도착 안내도 해주고 있습니다.

다른 큰 역들 보면 LED 또는 대형 LCD 설치했던데.. 묵호역은 그정도 크기의 LCD까지는 아니더라고요..

또한 상황이 상황인지라 온도체크 등 하시는 분들 보는게 어렵지 않더라고요..

 

 

타는곳으로 가는문 위에는 탑승열차 안내 등을 하는 모니터가 설치되어있었습니다.

 

 

묵호역 열차시간표 및 바다열차 안내입니다.

 

동해역까지 KTX가 운행하게되면서 위에서 설명했듯이

서울까지 소요시간이 많이 단축이 되었습니다..

KTX의 경우 평일은 상,하행 합쳐서 8회(4왕복) 운행하며, 주말에는 상,하행 합쳐서 5~6회가 추가로 운행합니다.

 

반면 일반열차의 경우 KTX가 개통하면서 동해~강릉 셔틀화가 되면서

2020.10 기준으로 일반열차는 동해~강릉 왕복하는 누리로만 운행합니다.

 

다만, 태백 등으로 이동하시는 분들은 불편이 생겼지만..

개인적으로 봤을때는 운행시간배치가 어느정도 균형이 잡히면서 지역내 이동은 편리해지지않았나 싶기도 합니다..

 

이전에는 강릉방면의 경우 새벽에 강릉가는 #1641열차가 지나가면 다음차는 오전11시 넘어서 있었고..

동해방면의 경우 막차가 강릉에서 17시도 안되어서 출발한걸로 기억하는데..

지금은 사진에서 보시다시피 어느정도 균형있게 시간배치가 되었더라고요..

 

 

 

열차시간이 가까워져서 승강장으로 왔습니다..

KTX 개통에 대비했는지몰라도 승강장이 깔끔한 모습이었습니다..

 

 

승강장쪽에서 바라보고 찍은 역사입니다.

보통은 안쪽에서는 뒤에 '역'자를 빼고 역간판 달던데.. 여기는 '역'글자까지 들어갔네요..

 

 

승강장에는 대기실도 있고.. 잘 정비된 느낌?

행선판에는 KTX와 무궁화가 표시되어있어요..

그런데 2020.10 기준으로 묵호역에는 무궁화호가 안다닌다는거..ㅋㅋ(누리로가 다니고있죠..)

 

 

강릉행 누리로 도착. 저는 이 열차를 타고 정동진까지 이동합니다.

 

* 탑승열차

  - 누리로 #1831: 묵호(17:33) -> 정동진(17:52) 열차운행시간 보기

 

 

묵호역에서 동해역으로 가는 KTX-산천 #845열차와 교행을 합니다..(묵호역 17:32 도착/17:33 출발)

그래서 제가타는 누리로 #1831열차가 묵호역 정차시간이 3분이더라고요..(묵호역 17:30 도착/17:33 출발)

 

 

겨울로 가까워지는 시기인지 해지는 시간도 빨라졌어요..

정동진역에 도착하니 해가 거의 진 상태...

그래도 저는 정동진역에 하차에서 짧게나마 주변 구경을 합니다.